2024/02 41

꽃과 건강 상식

꽃과 건강 상식 01. 고혈압에 좋은 - 후리지아 후리지아처럼 맑고 상쾌한 계열의 향기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향기가 교감 신경에 직접 작용해 흥분된 신경을 억제하고, 혈압을 정상적인 수치 로 되돌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02. 긴장감/심리적 불안엔 - 스토케시아 스토케시아는 부드럽고 맑은 향기가 흥분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직장인들의 긴장감을 풀어주고,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상쾌한 느낌을 주는 꽃으로 불안정한 심리상태나 불면증에 시달릴 때 놓아도 효과적이다. 03. 숙면에 좋은 - 안개꽃 휴식 공간인 침실에는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꽃이 좋다. 긴장을 완화 시켜 주고, 편안한 기분을 지속시키는 안개꽃, 아이리스, 스타티스가 적당하..

건강.헬스 2024.02.28

인(因)과 연(緣)

만남은 만나고 싶다고 원 없이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니요, 만나고 싶지 않다고 언제까지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닌 것이 인연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나에게 다가온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아름다운 만남으로 가꾸어 가는 것이다. 때로는 만나고 싶지 않은, 피하고 싶은 인연도 있으리라. 그러나 그런 인연조차도 나의 정성과 사랑으로, 극진한 마음으로 다가간다면 좋은 인연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진정 악한 인연이라면, 꼭 피해야만 할 만남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불교에선 인(因)과 연(緣)을 구분한다. 사람이 인력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원인이나 조건이 인(因)이고 거기에서 비롯되어 발전하는 과정을 연(緣)이라 한다. 인은 사람이 어쩔 수 없으나 연은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이다. 붓다께선 “쓸데없는 반연(..

불교 2024.02.28

한센病 재일교포 시인 김하일을 아시나요?

지난해 6월 10일 세상을 떠났다(depart this life). 처절하고 비통했던 삶 (desperate and sorrowful life), 버겁게 버텨오던 그 고된 세월의 고삐를 스르르 놓았다(let go of the arduous years). 96년 인생 80년 넘게 살았던 일본, ‘조센진 문둥이(ethnic Korean leper)’로 갇혀 지냈던 어느 산중턱 요양원에서 숨을 거뒀다(breathe his last breath). 일제강점기(under Japanese colonial rule), 경상북도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be born into a poor farming family). 하루 세 끼 때우기도 어렵던 시절, 이리저리 치이다가 현해탄 너머 일본으로 휩쓸려갔다. 고작 열세 ..

신문 스크랩 2024.02.27

부모는 뿌리

부모와 함께 이해에 도달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다. 구르지예프는 ‘부모와 원만히 소통하지 못한다면 삶을 놓친 것이다.’라고 말하곤 했다. 부모와의 사이에 어떤 분노가 자리를 잡고 있다면, 그대는 결코 편치 않을 것이다. 어디에 있더라도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용서하고 잊을 수 없을 것이다. 부모는 그저 단순한 사회적 관계가 아니다. 그대는 그들로부터 태어났다. 그대는 그들의 일부분이다. 그대는 부모라는 큰 나무에서 뻗어 나온 가지이다. 그대는 여전히 그들에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부모가 죽으면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던 뭔가가 그대 안에서 죽는다. 부모가 죽으면 그대는 난생 처음으로 뿌리가 뽑히고 홀로되었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그들이 살아있을 때 그대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해드려라. 그래야 이해가 생..

솔로몬 왕(King Solomon)의 述懷(술회)

솔로몬 왕(King Solomon)의 述懷(술회)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다윗의 아들로 이스라엘을 40년 간 다스리며 절대 권력왕은 富貴榮華(부귀영화)를 누린 것 뿐만 아니라 일찍이 세기의 철학자요, 예술가며,예언가 이자 종교지도자였던 솔로몬 왕은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이렇게 인생을 술회하고 세상을 떠났다. 솔로몬 왕이 인생에서 좋다는 것을 다 누려본 뒤 傳道書(전도서)에 남긴 메시지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사람은 언젠가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이다. 지혜로운 사람도, 어리석은 사람도, 부자도, 가난한 사람도, 다 죽는다는 것이다. 둘째는, 謙虛(겸허)하라는 것이다. 사람이 능력이 있다고, 잘 나간다고, 또 열..

日다이소·美달러숍, 초저가 판매 이윤 어디서 남길까?

엊그제 세상을 떠난(pass away) 일본 초저가 유통업체(ultra-low-price retailer) 다이소의 창업자 야노 히로타케(80)씨는 “99엔짜리 들여와 100엔에 팔면 1엔이 남는다”는 발상에 사업을 시작했다. 도산한 기업의 재고 상품을 헐값에 사들여(purchase stock products from bankrupt companies at a low price) 싸게 팔다가 일일이 가격표 붙일 시간이 없어 100엔 균일가로(at a flat price) 판매한 것이 사업 모델이 됐다. 미국판 ‘다이소’로는 ‘Dollar General’ ‘99 Cents Only Stores’ 등이 있는데, 이들을 흔히 dollar store라고 부른다. 1달러 염가(cheap price) 판매점이라는 ..

신문 스크랩 2024.02.23

연륜(年輪)과 경륜(經綸)

연륜(年輪)과 경륜(經綸) 고려장(高麗葬) 나이 든 노인을 다른 지역이나 나라에 버려두고 오는 이 없어진 유래 고려장(高麗葬)은 고려인(高麗人) 이 효도심(孝道心)이 없어서 있었던 일인가? 고려장(高麗葬) 풍습이 있던 고구려 때 박정승은 노모를 지게에 지고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그가 눈물로 절을 올리자 노모는"네가 길을 잃을까봐 나뭇가지를 꺾어 표시를 해두었다."라고말합니다. 박정승은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을 생각하는 노모를 차마 버리지 못하고 몰래 국법을 어기고 노모를 모셔와 봉양(奉養)을 합니다. 그 무렵 중국 수(隋)나라 사신이 똑같이 생긴 말 두 마리를 끌고 와 어느 쪽이 어미이고 어느 쪽이 새끼인지를 알아내 라는 문제를 냅니다 못 맞히면 조공(朝貢)을 받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로 고민하는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