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52

내 모습 그대로 보여주자

영국에서 권위 있는 상 중 하나인 '휘트브레드 문학상(코스타 상)'은 1971년에 제정되었는데 비슷한 문학상인 '부커상'보다 좀 더 대중적 성격을 지닌 상입니다. 1987년도에 이 상을 받은 '크리스토퍼 놀란' 작가는 '시계의 눈 밑에서(Under the Eye of the Clock)'라는 자전적 소설로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출생할 당시 산소 부족으로 인해서 뇌성마비 장애를 갖고 태어났습니다. 말할 수도, 몸을 움직일 수도 없었기 때문에 그는 오직 눈으로만 의사 표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가 10살이 되던 해였습니다. 그에겐 특별한 의사소통 수단이 생기는데 바로 작은 막대기 하나였습니다. 이 작은 막대기를 이마에 붙여 알파벳 하나하나를 누르며 자기 생각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시와 ..

늙지 않는 사람들이 먹는 녹색 채소 1위는?

동갑이라도 노화 시계는 30년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 인간의 삶을 추적하는 초장기 프로젝트인 ‘더니든(Dunedin) 연구’가 밝혀낸 데이터 분석 결과다. 더니든 연구란, 지난 1972~73년에 뉴질랜드 더니든에서 태어난 1000여명의 성장 과정을 추적 관찰하는 의학 프로젝트다. 지난 1972년 시작된 이후 아직까지 진행되고 있는데, 여러 과학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참여자들이 38세(2010~2012년)가 되던 해에 실시해 발표한 연구 결과는 특히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개인의 실제 신체 나이와 생물학적 나이에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똑같은 38세라고 해도 노화 진행 정도에 따라 생물학적 나이는 28세부터 61세까지 다양하게 분포돼 있었다. 같은 동네에..

건강.헬스 2024.03.30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메마르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메마르고 차가운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불안할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안하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불안하고 답답한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외로울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버리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외롭고 허전한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불평이 쌓일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만스럽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아이는 기적이다

모든 아이는 하늘과 땅이 만나 태어난 존재이다. 모든 아이는 기적이다. 평범하지 않은 일이 일어난다. 물질과 의식의 만남,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모든 아이를 기적으로 여겨라. 아이들을 존중하고 존경하라. 당연한 존재라고 받아들이지 말라. 아이를 당연한 존재로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아이를 죽이게 된다. 사실 모든 아이가 죽임을 당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일어난 일이다. 그것은 엄청난 대량학살이다. 이스라엘에서 헤롯만 아이들을 죽인 게 아니라 매일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 헤롯 이전에도 있었고 그 이후로도 있었다. 모든 아이는 정신적인 살인을 경험한다. 아이가 존중받지 않고 소유물로 인식되는 순간 아이는 죽임을 당한다. 어린아이는 신으로 존중..

말 잘하는 법 50가지

1.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하자. 그 곳에서의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2. 이왕이면 다홍치마.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화끈한 말을 써라. 3. 내가 하고 싶은 말에 열 올리지 말고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하라. 나 이외에 모두가 우수 고객이다. 4.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마라. 채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률은 생기기 마련이다. 5. 상대방을 보면서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6.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에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조미료다. 7. 한번 한 말을 두 번 다시 되풀이하지 마라. 듣는 사람을 지겹게 하려면 그렇게 하라. 8. 일관성 있게 말해라. 믿음을 잃어버리면 진실도 거짓이 된다. 9. 말을 독점하지 말고 상대방에게도 ..

사람 보는 잣대, 의(議)와 논(論)

‘말’이라고 다 같은 ‘말’은 아니다. 말에는 일하는 말이 있고 말을 위한 말이 있다. 일하는 말을 의(議)라 하고 말을 위한 말을 논(論)이라 한다. 이 둘을 나누는 잣대는 하나는 일[事]이고 또 하나는 미래와 과거이다. 의(議)는 ‘의견’이라고 옮겨야 하는데 정확하게는 앞으로 할 일에 대한 의견을 의(議)라고 한다. 책임 당국자들이 그리는 미래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의(議)다. 반면에 논(論)은 지나간 것에 대한 말이다. 반고의 ‘한서’나 사마천의 ‘사기’는 대표적인 논(論)이다. 또 큰 사고가 났을 때 복구 대책은 의(議)이고 사고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것은 논(論)이다. 의(議)는 미래를 향한 것이고 논(論)은 과거를 향한 것이다. 법률 분야는 자연스럽게 논(論)이 지배한다. 법조인 출신들이 잘하는 ..

신문 스크랩 2024.03.28

살기 어렵다는 말 그만 하자

살기 어렵다는 말 그만 하자 최의상 살기 어렵단 말 이제 그만 말하자. 언제는 살기 좋다고 말 한 적 있던가. 고생 끝에 낙이 있다고 스스로 마음 달래던 입으로 다시는 살기 어렵다고 죽어도 궁상떨지 말자. 조상들의 역사를 조명할 때마다 울컥, 울컥 설움이 북받치지만 은근과 끈기의 무궁화는 내일도 핀다. 오천 년의 인생살이 기구한 팔자라 하지만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째 일어나는 민족이다. 살기 어렵다고 한탄하지 말고 여덟 번째 감격을 가슴 뛰는 희망으로 기다리자. 이제는 서로 갈라진 마음에 소금 뿌리지 말고 삿대질 그만하자. 목이 곧은 사람 되어 남 죽이지 말라고 고개 숙여 네 치부를 보란다. 팔은 안으로 굽어 나에게 삿대질한다. 내 탓이라고 다리는 몸을 낮추어 겸손하라고 무릎 꿇도록 조물주가 만드셨다..

돈은 필요하다

돈은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자신의 신처럼 섬기지 말라. 돈이 있을 때 잘 사용하면 된다. 돈이 없을 때에는 그런 상황 역시 잘 활용하라. 그것 나름대로 미덕이 있기 때문이다. 돈이 있으면 궁전을 가질 수 있다. 그것을 가져라. 돈이 없으면 방랑자가 되어서 드넓은 하늘 아래에서 살아가라. 그것 나름대로 미덕이 있다. 돈이 있으면 그것을 잘 쓰면 된다. 다만 돈이 그대를 이용하게 만들지는 말라. 돈이 없다면 빈곤을 즐겨라. 부유함은 그 나름대로 풍족함이 있고, 빈곤함 역시 그 나름대로의 풍요로움이 있다. 부자들은 못 누리지만 가난한 사람만이 향유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가난한 사람들은 못 누리지만 부자들만이 만끽할 수 있는 것들도 많다. 그러므로 어떤 기회가 주어져도... 그대가 부유하다면 부자가 누릴 ..

의사들도 추천하는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5가지

의사들도 추천하는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5가지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남자는40%,여자는28% 정도 더 높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있습니다. 아침은 거를 순 없고, 빵, 우유, 커피, 시리얼 등으로 떼우다시피 드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이런 음식은 아침공복 혈당을 크게높여 당뇨 및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공복에 먹으면 건강에 가장좋은 최고의 음식 5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첫번째 : 물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가장먼저 소변을 보실텐데요 자는 동안 몸 안에 생긴 노폐물을 버리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자는동안 땀 호흡등으로 소모된 수분과 소변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수분이 약 500ml 정도 되기에 ..

건강.헬스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