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38

얀테의 법칙

얀테의 법칙 UN이 발표하는 인류 행복지수에서 200여개 국가중 해마다 상위권에 올라가는 나라들이 있다.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인데 그중 동화의 나라로 잘 알려진 덴마크는 언제나 세계에서 가장 국민이 행복한 나라중 한 나라로 손꼽힌다. 그 이유가 그들의 무화에는 얀테의 법칙(Jante Law)라는게 있다. 덴마크가 이상적인 복지와 바람직한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국민 행복의 토대에는 '얀테의 법칙'이라는 것이 절대적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얀테의 법칙'은 덴마크의 작가가 쓴 소설에 나오는 10개의 규칙을 말한다. 첫째 ;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둘째 ;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셋째 ;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

좋은 글 모음 2022.10.30

최고의 항암식품

1. 첫번째 "가지" 가지는 특유의 식감으로 호불호가 많은 음식이지만 효능만큼은 그 어떤 음식과도 견줄만큼 엄청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가지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나스닌과 히아신이 풍부해 돌연변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가지 껍질에 풍부한 나스닌은 발암물질인 벤조피렌과 아플라톡신, 탄 음식에서 발생하는 PHA를 제거하고, 혈액 속 중성지방을 낮추며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비타민C 등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 개선에 탁월합니다. 2. 두번째 "마늘" 일해백리 음식으로 알려진 '마늘'은 수세기동안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어온 향신료이자 항암식품입니다. 마늘에 풍부한 ..

건강.헬스 2022.10.30

생산적인 하루를 사는 법

주얼D. 태일러(Jewel Diamond Taylor)가 쓴 책 속에 생산적(生産的)인 하루를 위한 7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니 끝까지 읽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부정적(不定的)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말라.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그러나 발전 지향적(發展指向的)이고 활동적(活動的) 이며, 생산적(生産的)이고 변화(變化)에 개방적이며, 영혼(靈魂)이 살아있는 낙관적(樂觀的) 인 사람들은 당신에게 긍정적(肯定的)인 영향을 줄 것이다. 2. 중요하지 않은 것에 시간을 낭비(浪費)하지 말라. 우리는 정말 중요한 일을 미루고 피하기 위해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매달리는 경향이 많이 있다. 3. 시간을 낭비(浪費,)하게 만드는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把握..

마음의 고향

마음의 고향 소심소고(素心溯考)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박한 마음으로 돌아가 다시 깊이 생각해 보라는 뜻입니다. 힘들고 지칠 때 화나고 포기하고 싶을때 욕심이 생기고 미움이 찾아올 때 모든것잊고 떠나고 싶을 때 더 이상 갈 곳이 없어 절망이 휩싸일 때 답답하고 섭섭할 때가 있지요. 그 때 우리는 소박한 마음으로 돌아가지요. 그리고 그 곳에서 깊이 생각합니다. 그러면 좋은 생각이 나고 희망이 생기고 용기가 납니다. 우리는 언제라도 돌아 갈 곳이 있고 잠시 쉬어갈 집이 있습니다. 그집은 고향집처럼 소박한 내 마음입니다. 그 순수하고 소박한 마음의 집에 돌아가 잠시 쉬면서 깊이 생각해 보면 내가 보이고 남이 보이고 세상이 보입니다. - 좋은글에서 -

좋은 글 모음 2022.10.28

어떤 삶이 행복일까?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營爲)하고 싶어 하지만 행복의 조건이란 자칫 잘못하면 물질적(物質的)인 것에만 치중(置重)될 수 있다. 우리가 살면서 더 많은 돈을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풍족(豊足)한 생활(生活), 그렇다면 왜 풍족한 생활을 원하는 것일 까? 만약 거지가 백만장자(百萬長者) 보다 행복하다면 우리가 부러워 해야 할 대상은 누구일까? 백만장자일까? 과연 행복에 조건이 있을까? 등록금(登錄金)이 없어서 진학(進學)을 못하는 사람에게는 돈이 행복이고, 얼굴이 못 생긴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외모(外貌)가 조건이고, 몸이 아픈 사람에게는 건강이 행복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원하는 행복의 요소들이 채워진다고 해서 완전한 행복을 느낀다고 장담(壯談)할 수 있을까? 한 가지 행복을 얻게 되면 그보..

웃기는 아들

연극하는 아들 걱정하는 부모님께 “언젠가 웃게 해드릴 것” 다짐 임종 못한 아버지 빈소서 정장 마련 못해 꽉 끼는 옷 빌려 입고 사십구재선 실수로 남의 큰 옷 입어… 눈물 짓던 어머니도 빵 터져 내가 연극을 하고 있다고 고백했을 때, 아버지와 어머니는 많이 당황했다. 나는 원래 사람과 눈도 못 마주칠 정도로 부끄럼을 타는 성격이었다. 그런 내가 사람들 앞에서 연기를 한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 모양이었다. 더군다나 주로 코미디를 연기한다니. ‘누군가한테 말도 제대로 못하는 애가, 어떻게 누군가를 웃길 수 있지?’ 나를 말없이 바라보는 두 분의 눈빛은 대략 이런 뉘앙스였다. 언젠가는 꼭 두 분을 웃겨드리겠다고 마음먹었지만, 공연에 쉽게 부르지 못했다. 극단을 만든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 자신이 없었다. 수..

신문 스크랩 2022.10.25

세월의 나이에 슬퍼하지 말자

사람의 마음은 두 곳에서 지배(支配)를 받고 있습니다. 젊게 살고 싶어도 나이가 들어 몸이 따라주지 않을 때 그 마음은 움추러 들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젊었을 때는 높은산에 무서움을 모르고 올라 갔었지만 세월이 흐르면 그 몸으로 인하여 엄두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육체(肉體)는 자연 이치에 따라 지배를 받고 그 마음에 그대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을 극복(克復)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월은 무상(無償)하고 슬퍼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영혼(靈魂)의 지배(支配)를 받으세요. 이치의 무상함을 따라 사는 인생들에게 신은 영혼이라는 선물을 주어 쓸쓸하고, 슬퍼지는 인생들의 마음을 영혼에서 공급받는 힘으로 세월의 나이를 극복 (克復)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아름다운 최후의 승자

좋은 생각을 가지면 어긋날 일이 없고, 부드러운 혀룰 가지면 다툴 일이 없고, 온유한 귀를 가지면 화 날 일이 없고, 겸손한 마음을 가지면 불편할 일이 없다. 인생을 유연하게 살자. 상대와 친해지고 싶으면 공통점을 찾고, 상대와 멀어지고 싶으면 차이점을 찾아라는 말이 있다. 자연의 흐름은 달팽이도 개미도 산을 넘는 것을 막지 않는다. 세상 만사 빠르게 먼저 간 사람이 이긴 것이 아니라 정도(正道)로 끝까지 간 사람이 아름다운 최후의 승자(勝者)이다. 멀리보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