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얀테의 법칙

highlake(孤雲) 2022. 10. 30. 13:03

얀테의 법칙

UN이 발표하는 인류 행복지수에서 200여개 국가중 해마다

상위권에 올라가는 나라들이 있다.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인데 그중 동화의 나라로 잘 알려진

덴마크는 언제나 세계에서 가장 국민이 행복한 나라중

한 나라로 손꼽힌다.

 

그 이유가 그들의 무화에는 얀테의 법칙(Jante Law)라는게 있다.

덴마크가 이상적인 복지와 바람직한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국민 행복의 토대에는 '얀테의 법칙'이라는

것이 절대적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얀테의 법칙'은 덴마크의 작가가 쓴 소설에 나오는 10개의 규칙을 말한다.

 

첫째 ;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둘째 ;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셋째 ;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넷째 : 내가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다섯째 :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여섯째 :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일곱째 : 내가 무엇을 하든지 다 잘 할 것이라고 장담하지 말라.

 

여덟째 :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말라.

 

아홉째 :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신경쓰고 있다고생각하지 말라.

 

열째 :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어느것 하나 버릴 수 없는 보배와 같은 내용들임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우월감이나 열등감에 빠지지 않을려면 위에 소개한

얀테의 법칙10가지를 꼭 기억하고 살면 될 것이다.

덴마크 국민들이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는 결코 남들보다 잘나거나

부유해서가 아니라  '사람은 누구나 다 존귀하다'라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존경과 배려의 마음으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좋은 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아 있는 지금이 천당이고 지옥이라네.  (0) 2022.11.04
사랑을 받는 8가지 유형  (0) 2022.11.01
마음의 고향  (0) 2022.10.28
불행한 사람  (0) 2022.10.12
기적을 사는 삶  (0) 2022.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