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5 3

티베트 보리심 기도문

티베트 보리심 기도문 여의주보다 더 빼어난 모든 중생들에게 지극한 행복 이루길 다짐하며 항상 그들을 섬기게 하소서 언제 누구와 함께 있더라도 저를 누구보다도 낮은 사람으로 여기고 그들을 변함없는 마음으로써 가장 높은 사람으로 소중히 섬기게 하소서 모든 행동에서 제가 한결같기를 자타를 상하게 하는 번뇌 망상이 일어나자마자 바로 보고 분연히 버리도록 하소서. 격렬한 행동으로 물든 중생들 사악해진 사람을 본다면 마치 귀중한 보물을 얻은 것처럼 그들을 더욱 소중히 모시게 하소서. 저를 미움과 시기 질투로 속이고 꾸짖고 사악할지라도 손해는 내가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승리를 돌리게 하소서. 내가 늘 잘 대해주면서 도..

불교 2025.05.25

모든 괴로움은 어디서 오는가?

모든 괴로움은 어디서 오는가?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심에서 온다. 모든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남을 먼저 생각하는 이타심에서 온다. 혼자 있을 때는 자기 마음의 흐름을 살피고여럿이 있을 때는 자기 입의 망을 살펴라.분노와 미움을 가지고는 싸움에서 이긴다 해도 승리가 아닌그것은 죽은 사람을 상대로 싸움과 살인을 한 것과 같다.진정한 승리자는 자기 자신의 분노와 미움을 이겨낸 사람이다.자신을 예쁘게 만드는 사람은 세월이 가면 추해지지만남을 예쁘게 보는 눈을 가진 사람은 그것은 세월이 가면 갈수록 빛난다. 용서는 단지 자기에 게 상처를 준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만이 아니다.그를 향한 미움과 원망의 마음에서 스스로 놓아 주는 일이다.두려워할 일이 없는데 두려워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두려워할 이유가 있는 데 두려워하..

불교 2025.05.25

준비하고 때를 기다리다

이비대시(以備待時)以(써 이) 備(갖출 비) 待(기다릴 대) 時(때 시)준비하고 때를 기다리다 고문진보에 실린 이신의 시 ‘민농(憫農)’을 보자.“벼논에 호미질을 하다보니 벌써 한낮이 되었는데(鋤禾日當年)구슬땀이 벼 아래 땅에 떨어진다(汗滴禾下土)누가 알겠는가. 밥상 위 밥알이 모두 고생으로 얻은 것임을(誰知盤中粒粒皆辛苦).” 농사의 힘듦을 절절히 묘사하고 있다.한 폭 그림이나 사진으로 보듯 땀에 흥건히 젖은 농부의 모습이 선연하다.고귀함을 웅변하고 있다. 하긴 세상사 간난신고가 어디 농사일뿐이겠는가.경쟁속 자연도태, 적자생존의 정글 법칙이 적용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기회는 치밀하게 준비하는 이에게 찾아오는 것이다.역경은 “군자는 준비를 단단히 하고 일을 시작한다(君子 以作事謀始)”고가르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