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61

자부심을 갖고 살자

자부심을 갖고 살자 당신이 불행하다고 해서 남을 원망하느라 기운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라.어느 누구도 당신의 인생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그럴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당신뿐이다.모든 것은 타인의 행동에 반응하는 자신의 생각과 태도에 달려있다.많은 사람들이 실제 자신과 다른 뭔가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그런 사람이 되지 말아라.당신은 이미 중요한 사람이다.당신은 당신이다.당신 본연의 모습으로 존재할 때 비로소 당신은 행복해질 수 있다.당신 본연의 모습에 평안을 얻지 못한다면 절대 진정한 만족을 얻지 못할 것이다. 자부심이란 다른 누구도 아닌 오직 당신이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것이다.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뭐라고 말을 하든 어떻게 생각하든 개의치 ..

내가, 다가가도 될까요?

누군가에게마음을 여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서내 마음 모두를 보여줬는데그 무모한 믿음이상처가 되어 돌아올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가장 가까웠던 사람이 남이 되어떠나가는 모습을 지켜봐야 하는 게얼마나 가슴 아픈 일인지 알게 된 이후로는새로운 누군가를 만나는 일도,그 사람에게 내 마음을 보여주는 일도,점점 더 머뭇거리게만 되는 것 같다. 내가 다가가도 되는지,이대로 마음을 열어도 되는지,지금 내 앞에 있는 당신은나에게 확신을 줄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당신에게 묻고 싶다.내가, 다가가도 될까요?너를 만나, 나를 더 사랑하게 되었어 / 김토끼..

詩 모음 2025.06.30

생활의 지혜

생활의 지혜 ○ 화장실에서 물 내릴 땐화장실 변기 뚜껑을 닫지 않고 물을 내리면 병균이 공기 중으로 잘 퍼져 위생상 좋지 않다. ○ 봉제인형 잘 닦으려면비닐주머니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 두면 23일 지난 후에도 촉촉하다더러워진 봉제인형은 물에 담그지 말고 중성세제나 샴푸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 칫솔에묻힌 뒤 인형 겉을 정성껏 솔질한 다음 마른 수건으로 여러 번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 크롬 도금 욕조 광 내려면버터를 천에 조금 묻혀 크롬으로 도금한 싱크대나 욕조를 닦으면 반짝반짝 광이 난다 ○ 전화기 손때 지우려면전화기에 손때가 심하게 묻어 잘 지워지지 않을 때 식초를 2~3방울 물에 풀어 닦으면얼룩도 제거되고 정전기가 방지돼 먼지도 잘 타지 않는다. ○ 새 가구 얼룩 막으려면새로 산 가구는 20~30C..

친구와 선행

어느 날, 한 남자가 왕의 부름을 받았습니다.‘혹시 내가 무슨 잘못이라도 했나?’갑작스런 왕의 부름에 혹시 자신이 잘못을 저질러 벌을 받지나 않을까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제일 소중하게 여기는 친구한테 같이 가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평소 가장 소중한 친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당연히 함께 가 줄 거라고 믿었습니다.하지만 그 친구는 이유를 말하지도 않고 딱 잘라 말했습니다.“난 갈 수 없어.” 가장 친한 친구한테 쌀쌀맞게 거절을 당한 남자는 당황했습니다.그래도 혼자 가기는 두려워 이번에는 첫 번째 친구보다는 덜 소중하지만 그래도 만나면 반갑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두 번째 친구를 찾아갔습니다.“여보게. 왕이 나를 부르시는데 내가 잘못을 저지른 것 같지는 않지만 혼자 가기가 겁나서 그러니 나와 함께 가주게...

운명도 바꾸는 말의 힘

운명도 바꾸는 말의 힘 오늘은 어제 사용한 말의 결실이고 내일은 오늘 사용한 말의 열매다.내가 한말의 95프로가 뇌세포를 변화시켜 내 삶에 영향을 미친다 01. 호수에 돌을 던지면 파문이 일듯말의 파장이 운명을 결정짓는다. 02, 아침에 첫마디는 중요하다.밝고 신나는 말로 하루를 열어라. 03. 말은 에너지다.좋은 에너지를 충전시켜라. 04. 말에는 각인효과(刻印效果)가 있다.같은 말을 반복하면 그대로 된다. 05. 김영삼 학생은 책상 앞에"나는 미래의 대통령"이라고 써 붙이고 공부했다. 06. 자나깨나 "감사합니다."를 반복한말기암 환자가 한 순간 암세포가 사라졌다. 07. 밝은 음색(音色)을 만들어라.소리 색깔이 변하면 운세도 변한다. 08. 미소 표정으로 바꿔라.김연아는 표정을 바꾸고 11번이나 ..

다 늙어서 깨달은 것 다섯 가지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배우지만 어떤 진리는 나이가 들어야만 온전히 이해 된다. 젊을 때는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이 세월이 지나면서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되고,절대 변하지 않을 것 같았던 믿음이 한 순간에 무너진다.시간이 지나야만 보이는 것들이 있다.늦게라도 깨달았다면 다행이다.이제라도 깨달았으니 남은 시간을 더 지혜롭게 사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이니까 오늘은 수많은 사람들이 나이 들면서 공통적으로 깨달은 다섯 가지 인생 진리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1. 사람은 절대 같을 수 없다젊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겠지'라고 생각한다하지만 사랃보면 모든 사람이 다르다는 사실을 처절하게 깨닫게 된다.같은 가족이라도, 친구라도, 심지어 부부라도 서로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

입으로 말을 전하지 말고 가슴으로 마음을 전하라

말이란? 말 앞엔 3번 생각하고 말 앞엔 늘 신중하라.말 많으면 허물이 많아지고 말 적으면 바보라도 지혜롭다. 남을 험담하면 자신의 인격을 드러내는 것이고 옆의 듣는 사람은 참고 들을 뿐이다.자칫 남의 눈의 티끌은 보면서 자기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는 격이다. 말은 오가지만 대화속의 꽃이 필수도 쓴 뿌리가 될 수도 있다.작금의 시간 속에 말 달리듯 말하면 자신의 허물만 드러내게 된다. 남을 축복하면 내가 축복 받고 저주하면 역시 자기에게 돌아온다. 누워 침 뱉으면 어떻게 되는지 잘 알면서도 입을 떠난 말이 어떻게 돌아 올지는생각 못하는 바보가 있다. 경청 보다 좋은 말은 없고 수다 보다 나쁜 말은 없다.입으로 말을 전하지 말고 가슴으로 마음을 전하라.미담은 덕담이고 험담은 악담이다 담(談)이라고 다 좋은..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

열린 마음은 생명과 모든 존재의 가치를 존중하는 마음이다.세상 만물을 있는 그대로 저마다 가치를 인정하는 마음이다.그 어떤 구별과 차별도 없는 순순한 마음이다. 마음이 순수하다는 건마음 가운데 '상(相)'을 짓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상'이란 마음 가운데 고정 관념을 의미한다.그 가운데 '나다' '내가 옳다' '내 것이다'라고 하는 아상이 그 근본이 된다. 좋다, 나쁘다, 예쁘다, 추하다 이런 마음은 마음속에 있는 상(相)과 고정관념 때문이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겉모습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그 사람의 소중한 존재 가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 생명은 온 우주와도 바꿀 수 없는 존재이다.한 생명이 탄생하면 우주가 탄생하고, 한 생명이 사라지면 우주도 같이 사라는 것이다. 우리는 순수하고 청..

잃은 것보다 얻은 것을 세라

잃은 것보다 얻은 것을 세라 공자가 조카 공멸에게 물었습니다. “벼슬해서 얻은 것이 무엇이고, 잃은 것이 무엇이냐?”공멸이 그 물음에 답했습니다.“얻은 것은 없고 잃은 것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이 많아 공부를 하지 못했고,두 번째는, 녹봉이 적어 친척을 돌볼 수 없었습니다.세 번째는, 공무가 다급하여 친구들과 관계가 소원해졌습니다.” 공자는 같은 벼슬을 하고 있던 복자천에게도 물었습니다. “벼슬해서 얻은 것이 무엇이고, 잃은 것이 무엇이냐?” 복자천이 그 물음에 답했습니다.“잃은 것은 없고 얻은 것만 세 가지나 됩니다. 첫 번째는, 예전에 배운 것을 날마다 실천하여 학문이 늘었고,두 번째는, 녹봉은 적지만 이를 아껴 친척을 도왔기에 더욱 친근해졌습니다.세 번째는,공무가 다급하지..

가장 행복한 부자

수천 년을 살아온 바위가 어느날 신(神) 에게 물었다."신께서 인간들을 보실 때 가장 신기한 것이 무엇인지요?"신께서 미소로 말씀하셨다. 🔹️첫째는 어린 시절엔 어른 되기를 갈망하고 어른이 되어서는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가기를 갈망하는 것, 🔹️둘째는 돈을 벌기 위해서 건강을 잃어버린 다음,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돈을 모두 병원과 약방에 바치고 돈을 다 잃어 버리는 것이더라. 🔹️ 셋째는 미래를 염려하다가 현재를 놓쳐 버리고는 결국 미래도 현재도 둘 다누리지 못하는 것이더라. 🔹️ 결론적으로 인간은 절대 죽지 않을 것처럼 살지만,조금 살다가 살았던 적이 없었던 것처럼 죽는 것이 신기하더라.신이 바위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었고 바위는 잠시 침묵에 잠겼다.바위는 나즈막히 말했다."그러면 인간들이 꼭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