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6

최고의 관상은 웃는 얼굴입니다

최고의 관상은 웃는 얼굴입니다 / 사이토 히토리(齋藤一人) '아침이 되면 밝아지고, 밤이 되면 어두워진다.' 세상에는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많이 있지만, 제가 볼때 이것은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하는 말입니다. 아침이 되어서 밝아진 게 아니라 태양이 존재하니까 밝아진 겁니다. 태양이 없다면 지구가 아무리 열심히 회전해도 세상은 온통 캄캄하겠지요. 무엇보다 태양은 자기가 기분 좋을 때만 빛을 내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그건 이미 태양이 아니겠죠. 태양이라는 건 언제 어느 때나 늘 불타오르며 지구를 비추고 있으니까요.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것이냐 하면, 아무 생각 없이 멍하니 있으면 어느 누구라도 기분이 우울해진다는 겁니다. 이는 마치 태양이 없는 상황과도 같습니다. 경기가 불황이든, 부모님..

인헌공의 배려

인헌공의 배려 고려의 명장 강감찬 장군이 귀주에서 거란군을대파하고 돌아오자, 현종왕이 친히 마중을 나가 얼싸안고 환영했습니다. 또한 왕궁으로 초청해 중신들과 더불어 주연상을 성대하게 베풀었습니다. 한창 주흥이 무르익을 무렵, 강감찬 장군은 무엇인가를 골똘히 생각하다가 소변을 보고 오겠다며 현종의 허락을 얻어 자리를 떴습니다. 나가면서 장군은 살며시 내시를 보고 눈짓을 했습니다. 그러자 시중을 들던 내시가 그의 뒤를 따라 나섰습니다. 강 장군은 내시를 자기 곁으로 불러 나지막한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여보게, 내가 조금 전에 밥을 먹으려고 밥그릇을 열었더니 밥은 있지 않고 빈그릇 뿐이더군. 도대체 어찌 된 일인가? 내가 짐작하건데 경황 중에 자네들이 실수를 한 모양인데 이걸 어찌하면 좋은가?" 순간 내시는얼..

다뜻한 손길

미국 제34대 대통령이었던 ‘아이젠하워’가 제2차 세계대전 연합군 최고 사령관이었을 때 있었던 유명한 일화입니다. 아이젠하워가 긴급 군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차를 타고 사령부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날은 폭설로 인해 가던 길이 위험했고,날씨 또한 상당히 추웠습니다. 그런데 그의 차가 지나가야 할 길가에 한 노부부가 추위에 떨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각 참모에게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 보도록 지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참모가 아이젠하워에게 말했습니다. “사령관님, 우리는 급히 사령부에 가야 합니다. 이런 일은 경찰이 처리하도록 하시지요.” 그러자 아이젠하워는 다시 말했습니다. “지금 경찰이 오기를 기다리다간 저 노부부는 이 추운 날씨에 얼어 죽고 말 걸세.” 이 노부부는 파리에 있는 아들을 찾아가기 위해 ..

뇌졸중 자가진단법, FAST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크게 출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으로 나뉘는데 출혈성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진 경우를, 허혈성 뇌졸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를 말한다.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은 흔히 뇌출혈, 뇌경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뇌는 우리 몸에서 수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반신 마비, 언어 장애, 운동 실조, 시야·시력 장애 등이 대표적이다. 뇌졸중은 진단과 치료가 빠르게 이뤄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평소 뇌졸중의 자가진단법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 된다. 뇌졸중 자가진단법, FAST 뇌졸중 자가진단 방법 중 하나인 ‘FAST’를 활용하면 뇌졸중 증상을 간단하게 확인할..

건강.헬스 2024.03.20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쇠는 불에 넣어 봐야 알고,사람은 이익을 앞에 놓고 취하는 태도를 보면 안다 했습니다. 처음 만남은 하늘이 만들어 주는 인연이고, 그 다음 만남은 인간이 만들어 가는 인연이라 합니다 만남과 인과관계가 조화를 이루는 사람은 인생이 아름답습니다. 꽃밭에 수만개의 장미꽃이 있는들 무엇합니까? 쏟아지는 폭포수가 목마른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내 손안에 작은 물병, 내 앞에 장미 한 송이가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보물입니다. 세월은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그 세월의 가치는 자신이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얼굴의 주름은 성형으로 숨길수 있어도 세월을 ..

창조한다는 것

창조한다는 것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무언가를 만들어낸다는 뜻이다. 대화가 될 수도 있고,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고, 친구에게 쓴 메모가 될 수도 있다. 당신이 만드는 무언가가 예술 작품이 되기 위해 반드시 누군가에게 보이거나,기록되거나, 판매되거나, 유리로 둘러싸일 필요는 없다. 공식적으로 예술 작품을 만드는 자와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예술가로 살고 있다. 예술가로 산다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한 방식이다. 인식의 한 방법이자 주의를 기울이는 하나의 연습이다. 이렇듯 적절한 선택이 계속해서 이어질 때, 당신의 삶 전체가 자기 표현이 된다. 창조적인 우주에서 당신은 창조적인 존재로 존재한다. 우주에 단 하나 뿐인 예술 작품으로 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릭 루빈 지음. 정지현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