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3

인간관계

미국의 카네기 공대 졸업생을 추적 조사 한 결과, 그들은 한결같이 ‘성공하는데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은 15%밖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나머지 85%가 인간관계였다고 말합니다. 우리 주위의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하찮다고 생각할 만한 작은 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잘 챙겨서 여러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어온 것을 봅니다. 그래서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사회를 정화시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서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칭찬을 통해 인간관계를 향상 시키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봅니다. 첫째 : 진실(眞實)한 칭찬을 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칭찬할 때, 솔직하고 진실 한 말을 사용합니다. 비난이나 허위, 입에 발린 칭찬은 인간관계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둘째 : 때와 장소를 잘..

봄맞이 피로 쫒아내고 활력 찾는 방법과 음식들

꽃가루와 같이 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고운 봄의 향기가 어리우도다 금방울과 같이 호동그란 고양이의 눈에/미친 봄의 불길이 흐르도다 고요히 다물은 고양이의 입술에/포근한 봄 졸음이 떠돌아라 날카롭게 쭉 뻗은 고양이의 수염에/푸른 봄의 생기가 뛰놀아라 고월(古月) 이장희 시인(1900~1929)의 '봄은 고양이로다'라는 시다. 겨울의 끝자락이다. 이번 반짝 꽃샘추위가 가고 나며 따스한 봄의 기운이 몰려 올 것이다. 봄날이 되면 우리 몸에 변화가 일어난다. 자주 피곤해지고 오후만 되면 졸리는 현상이 늘어난다. 또 소화도 잘 안 되고, 업무나 일상에도 의욕을 잃어 쉽게 짜증이 나기도 한다. 이는 계절의 변화에 우리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일시적 증상으로 흔히 '춘곤증'이라고 한다. 춘곤증의 원인은 신체의..

감나무에 까치밥

장편소설 ‘대지’로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의 한국 사랑은 유명합니다. 그녀는 중국에서 선교 활동을 했던 부모님을 따라 약 40년을 중국에서 보냈음에도 평생 한국을 가슴 깊이 사랑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살아 있는 갈대’에서 다음과 같이 한국에 대해서 예찬했습니다. ‘한국은 고상한 민족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다.’ 또 그녀가 남긴 유서에는 ‘내가 가장 사랑한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으로 사랑한 나라는 한국’이라고 쓰여 있을 정도입니다. 그녀가 이렇게 한국에 대한 애정이 생긴 계기는 한국을 방문했을 때 있었던 몇 번의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그중에 ‘까치밥’에 얽힌 일화가 있는데 그녀는 따지 않은 감이 감나무에 달린 것을 보고는 주변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저 높이 있는 감은 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