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때에 학해(學海)라는 분이 있었는데,
운곡선사를 만나 자기 호를 요범(了凡)이라고 바꾸었습니다.
그 분이 돌아가실 적에 자기 아들에게 네 가지 훈계(訓戒)를 했다고 그래요.
첫째는 [세울 립(立) 자, 목숨 명(命) 자] 입명(立命)입니다.
즉, 자기 운명을 자기가 설립하라는 말입니다.
불교 말로 하면, 원(願)을 세우고 노력하면 그 원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말하면 자기 인생에 어떤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떤 원력(願力)을 세워야 된다는 거예요.
지금도 잘 살고 계시겠지만 이보다 더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크나큰 꿈과
목표가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개과(改過)입니다. [고칠 개(改) 자, 허물 과(過) 자.]
자기의 허물을 자기가 고치라는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우리의 생활은 허물 아닌 것이 없습니다.
허물이 많은데 어떤 것부터서 고쳐나가야 하느냐.
자기 원에 위배되는 행위부터서 과감하게 고쳐나가야
목표하는 바를 달성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면 60대 이상 된 분이 내가 지금 다른 바람이 있겠느냐.
건강하게 사는 것이 남은여생이라 이렇게 원을 세웠다면,
자신의 건강에 해치는 과음을 한다든지, 과로를 한다든지 이런 것을 줄이고
섭생을 잘 할 때에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다는 거예요.
▶福 짓지 않으면 福 받을 수 없어
세 번째 아주 중요한 것은 [쌓일 적(積) 자, 착할 선(善) 자]
적선을 해야 된다는 거예요.
선행공덕(善行功德)을 많이 쌓아야 자기 원 세운 것이 성취된다.
복을 짓지 않으면 복을 받을 수가 없다는 겁니다.
유교의 주역에 보면, 적선지가(積善之家)에 필유여경(必有餘慶)이라.
적선한 집안에 반드시 많은 경사가 있기 마련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타행(利他行), 남에게 도움이 되는 그런 것을 많이 해야만
그 원이 이루어지지, 그냥 이루어지는 게 없다는 거예요.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에 보면 법공양(法供養)이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어떤 것이 법공양이냐? 여설수행(如說修行), 부처님 말씀한 대로 수행을
잘 하는 것과 이익중생(利益衆生), 모든 중생에게 이익 되는 일을 많이 하는 거
그것이 법공양이라는 거예요.
그리고 그 다음 섭수중생(攝受衆生), 중생들을 껴안아서 받아들이는 것과
대일체중생고(代一切衆生苦), 일체중생의 고통을 자기가 대신해서 받아줄
정도로 선행공덕을 많이 쌓을 때에 자기 원 세운 것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냥 이루어지는 게 없어요.
그냥 이루어진다면 모두 그 좋은 일, 뭐 큰 좋은 거 다 성취하고 싶지요.
성취하고 싶다고 해 가지고 어디 그게 다 성취됩디까.
안 이루어지는 것은 적선을 하지 않아서, 선행공덕을 쌓지 않아서입니다.
그 다음 네 번째는 겸덕(謙德)이에요. [겸손할 겸(謙) 자, 덕 덕(德) 자]
겸손함 자체가 바로 덕입니다.
그래서 우리 절에 들어오면 처음으로 배우는 초발심자경(初發心自警)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거기의 범유하심자(凡有下心者)는 무릇 하심을 하는 자는
만복(萬福)이 자귀의(自歸依)니라.
온갖 복이 그 사람한테로 모아든다는 거예요.
그래서 하심(下心)을 해야만 됩니다.
우리 지구상에 제일 큰 것이 바다 아닙니까?
그 바다가 지구의 삼분의 이 이상 된다고 그러거든요.
근데 왜 이렇게 클까요?
제일 밑바닥에 있기 때문에 백천중류(百千衆流)를 다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내 몸을 낮추고 하심 할 때에 덕이 쌓이고,
덕이 쌓일 때에 온갖 것이 다 성취된다고 그래요.
덕 덕(德) 자는 주역에서 얻을 득(得) 자로 풀이합니다.
‘덕(德)은 득야(得也)라’ 덕은 얻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녀들을 낳을 때 득남했다
혼자 사는 분이 배우자를 얻어갔다
이렇게 하면 배우자를 만나는 것도 덕에 속한다는 거예요.
덕을 쌓을 때에 자기 마음에 맞는 배우자를 만날 수가 있다는 겁니다.
사회의 인간관계든지 그런 것들이 다 덕에 속한다는 거예요.
<옮겨 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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