修心訣강의

마음은 이름없는 부처(修心訣)

highlake(孤雲) 2014. 3. 9. 15:48

 

 

                                   原著:知訥

問 若言佛性 現在此身  약언불성 현재차신
旣在身中 不離凡夫     기재신중 불이범부
因何我今不見佛性      인하아금불견불성
更爲消釋 悉令開悟     갱위소석 실영개오

물음:만약 불성이 현재 이 몸에 있다고 하면,
       이미 몸 안에 있으므로 범부를 떠날 리가 없는데
       저는 어째서 지금 불성을 보지 못합니까?
       다시 잘 해석하여 나로 하여금 속속(悉)들이
       깨닫도록 하여 주십시오.

 

答 在汝身中 汝自不見       답 재여신중 여자불견

汝於十二時中                     여어십이시중

知飢知渴 知寒知熱           지기지갈 지한지열

或嗔或喜 竟是何物           혹진혹희 경시하물

且色身 是地水火風四        차색신 시지수화풍사

緣所集                              연소집

其質頑而無情                    기질완이무정

豈能見聞覺知                   기능견문각지

能見聞覺知者                   능견문각지자

必是汝佛性                       필시여불성

故 臨濟云 四大不解說      고 임제운 사대불해설

法聽法                             법청법

虛空不解說法聽法             허공불해설법청법

只汝目前 歷歷孤明          지여목전 역역고명

勿形段者                          물형단자

始解說法聽法                   시해설법청법

所謂 勿形段者                소위 물형단자

是諸佛之法印 亦是汝        시제불지법인 역시여

本來心也                           본래심야

則佛性 現在汝身                칙불성 현재여신

何假外求                           하가외구

汝若不信 略擧古聖入        여약불신 략거고성입

道因緣                              도인연

令汝除疑 汝須諦信           영여제의 여수체신

 

답:그대 몸에 있는대도 그대 스스로가 보지 못하는 것이다.

    그대가 하루종일 배고프고 목마른 줄 알며,

    춥고 더운 줄도 알고, 혹 성내고 기뻐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결국 어떤 물건인가

    이 몸은 지.수.화.풍의 네가지 요소가 모여서 된 것으로

    그 바탕이 완고하여 감정이 없는데

    어찌 능히 보고,듣고,지각 할 수 있겠는가

    능히 보고,듣고,지각하는 그것은

    반드시 그대의 불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임제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대(地.水.火.風)는 법을 설하지도 듣지도 못하는데

    오직 그대 눈앞에 뚜렷이 밝은

    형상없는 한 물건만이 법을 설하고 들을 줄 안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형상 없는 것' 이란

    바로 모든 부처님의 바탕이며, 또한 그대의 본래 마음이다.

    바로 이렇게 불성이 현재 그대의 몸에 있는데

    어찌 그것을 밖에서 헛되이 찾겠는가

    그대가 만약 이 말을 믿을 수 없다면 옛 성인들이

    도를 깨친 예를 간략히 들어서 그대의 의심을

    풀어주려하니 그대는 잘 듣고 믿기 바란다.

 

                                     <수심결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