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마고 보로(Tamago Boro)는 일본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계란과자다.
계란과자의 종류는 많지만 다케다 제과의 다마고 보로가 가장 맛있고 인기가 좋다.
다케다 제과의 계란과자에는 아주 특별한 점이 있다.
2차 대전이 끝나고 창업자인 다케다 와헤이는 계란과자를 정성을 다해 만들었다.
질이 나쁘고 값싼 계란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고 보통 계란보다 3배나 비싼 유정란과
북해도산 감자만 사용했다.
그 이유는 어린 아이가 처음 먹는 과자이기 때문에 최고의 재료만 고집한 것이다.
그렇다고 계란으로 만든 과자 맛이 거기서 거기일텐데 제조 원가가 높아 남는게 있을까?
그런데 다케다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저도 그게 참 신기합니다.
그렇게 했더니 어느 순간부터 매출이 늘어나고 돈이 벌리기 시작했습니다.
경쟁사처럼 보통 계란을 쓴다고 누가 따질 일도 아닌데 최고의 재료와 마인드로 만든
계란과자가 고객의 입맛과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그렇게해서 1965년에 다케다의 계란과자는 시장을 60%이상 점유했다.
다케다는 일부러 ‘비교대상이 다 없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시장을 독점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다케다의 계란과자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계란과자에 감사의 마음을 담은 것이다.
직원들은 제조과정 전반에 걸쳐 과자에 '아리가또' 즉 '감사합니다'라고 반복해 말한다.
고객들이 재료의 품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제품을 만드는 직원들의 행복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만드는 사람의 심리적 파동이 그가 만드는 제품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다케다 와헤이 다케다 회장은 한시간 동안 감사를 말한 직원에게 급여 외 별도의 보너스를
지급하는데 그는 이것을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하루에 3000번씩 감사하다고 말해보라고 권한다.
반드시 운명이 바뀔 것이라고... 이렇게 남다른 마인드로 회사를 경영한 그는 후에
100개가 넘는 상장회사의 대주주가 되었고 대부호의 반열에 들 수 있었다.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그런데 감사할 조건보다는 감사하는 마음이 먼저다.
감사를 소리내어 말하면 없던 감사가 마음에 생기고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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