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때 대통지승여래는 시방 세계의 범천왕들과 십육명의 왕자의 청을 받고
곧 세번에 십이행(十二行)의법륜을 굴리었느니라.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천신.마왕.범천이나 그외의 다른 세상 사람들은 굴릴
수 없는 것이니라.
이른바 이것은 괴로움이요. 이것은 괴로움의 쌓임이요, 이것은 괴로움의
사라짐이요. 이것은 괴움이 사라지는 길이니라.
또 십이인연의 법을 널리 말하였으니,
무명(無明)은 행(行)을 반연하고,행은 식(識)을 반연하고,식은 명색(名色)을
반연하고, 명색은 육입(入)을 반연하고,육입은 촉(觸)을 반연하고,촉은 수(受)
를 반연하고 수는 애(愛)를 반연하고,애는 취(取)를 반연하고, 취는 유(有)를
반연하고,유는 생(生)을 반연하고,생은 노.사.우.비.고.뇌(老死憂悲苦惱)를 반
연 하느니라.
무명이 사라지(滅)면 행(行)이 사라지고, 행이 사라지면 식(識)이 사라지고,
식이 사라지면 명색(明色)이 사라지고, 명색이 사라지면 육입(入)이 사라지고,
육입이 사라지면 촉(觸)이 사라지고, 촉이 사라지면 수(受)가 사라지고, 수가
사라지면 애(愛)가 사라지고,애가 사라지면 취(取)가 사라지고, 취가 사라지면
유(有)가 사라지고, 유가 사라지면 생(生)이 사라지고 생이 사라지면 노(老).사
(死).우(憂).비(悲).고(苦).뇌(惱)가 사라지느니라.
부처님이 천신과 인간 대중 가운데서 이 법을 말씀하실 때 육백만 억 나유타
사람들이 일체 경계를 받아들이지 아니함으로써 모든 번뇌에서 마음이 해탈해
지고 깊고 묘한 선정과 세가지 밝음과 여섯가지 신통을 얻어 여덟가지 해탈을
갖추었느니라.
<묘법연화경 화성유품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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